모카도톨

출산을 하고 많은 분들이 어떻게 아기를 키워나갈까 하는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맞벌이 부부야 어쩔 수 없이 일찍이 아기를 어린이집으로 보내게 되겠지만 부모로서 마음 한편이 편하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때문에 맞벌이를 포기하고 자녀를 양육하는 것에 집중하시는 분들도 계실 거고, 처음부터 본인이 아기를 어느 정도 키워나갈 생각으로 어린이집을 생각하고 있지 않는 부모들도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렇게 집에서 아기를 양육하다 보면 알게 모르게 양육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 사실인데요, 비록 큰 금액은 아니지만 가정에서 아기를 양육하는 분들을 위해 정부에서는 금전적인 지원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는가요?

 

이번 시간에는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 지원 자격, 지원 내용 그리고 신청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 지원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 지원은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가정 양육 시, 부모의 자녀 양육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고 보육 서비스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한 정부지원 정책 중 하나입니다.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 지원 자격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을 지원하기 위한 자격으로는 소득 수준에 관계없이 신청을 하실 수 있으며, 보육료, 육아 학비, 종일제 아이 돌봄 등의 정부의 지원을 받는 서비스에 대한 지원을 받지 않고, 가정에서 영유아(최대 86개월 미만)를 돌보는 가정의 경우 지원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자로, 주민등록법에 의해 주민등록번호를 발급받은 아동에게 지원합니다.
    ※단, 재외국민 아동은 국내 30일 이상 거주할 목적으로 재외국민 주민등록을 마친 경우 지원 가능
  • 자녀의 보육 상황(가정양육↔어린이집↔유치원)에 따라 서비스 변경 신청이 필요합니다.
  • 초등학교 취학 연도 2월까지(최대 86개월 미만) 지원합니다.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 지원내용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은 만 6세 이하의 영유아, 장애아동과 농어촌 아동 등으로 구분해서 차등지원하고 있습니다.

 

1) 만 6세 이하의 영유아(신청일로부터 0~ 최대 86개월 미만)의 월령에 따라 차등 지급

① 12개월 미만: 20만 원 지원

②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15만 원 지원

③ 24개월 이상 최대 86개월 미만: 10만 원 지원

 

2) 장애아동과 농어촌 아동(신청일로부터 0~최대 86개월 미만)은 아래와 같이 차등 지급합니다.

 36개월 미만: 20만 원 지원

 36개월 이상 86개월 미만 : 10만 원 지원

 농어촌 아동 : 연령별로 10 ~ 20만 원 지원

 

3) 농어촌에 살고 있는 아동은 월령별로 아래와 같이 차등 지급합니다.

 12개월 미만: 20만원 지원

 12개월 이상 24개월 미만: 17만 7,000원 지원

 36개월 이상 48개월 미만: 12만 9,000원 지원

④ 48개월 이상 최대 86개월 미만: 10만 원 지원

 

*만약 지원을 받고 있는 아동이 해외에 90일 이상 체류하게 되는 경우에는 영유아보육법에 따라서 지원받고 있는 혜택 등이 정지되게 되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 지원 필요서류, 신청방법 및 지원절차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을 신청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서류로는 사회보장급여 신청(변경)서, 아동 명의 또는 부모 등의 명의 통장 사본 등을 준비하셔야 하고,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등록지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하실 수 있습니다.

 

지원절차

ⓐ 초기상담 및 서비스 신청

- 읍/면/동 주민센터에 상담하고 서비스 신청

ⓑ 대상자 통합조사 및 신청

- 시/군/구청에서 대상자를 조사하고 선정

ⓒ 서비스 지원

- 가정양육수당을 지원

 

유의사항

정부지원 가정 양육수당은 다음의 정부지원 혜택과는 중복해서 적용받을 수 없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아이 돌봄 서비스

ⓑ 만 0~5세 보육료 지원사업

ⓒ 장애아 보육료 지원

ⓓ 방과 후 보육료 지원

ⓔ 가정양육수당 지원

ⓕ 시간연장형 보육료 지원

ⓖ 만 3~5세 누리과정 지원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